현대테라타워 CMC

보도자료

보도자료

현대테라타워 CMC

코픽스 금리가 뭐야? 알아두면 쓸모 있는 금리 총정리

  • 관리자
  • 2019-01-28 13:05:00
  • hit134
  • vote0
  • 118.221.193.11
올 7월부터 새로운 코픽스 도입?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은행연합회·금융연구원은 1월 22일  ‘은행권 대출금리 산정을 위한 개선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새로운 잔액기준 코픽스(COFIX)를 상반기중 시스템 개편, 시범운영 등을 거쳐 7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라는 것이죠. 새 코픽스를 도입하면 현행보다 27bp 정도 하락할 거라는 전망도 내놓았습니다.

코픽스를 비롯한 금리 종류, 총 정리해보았습니다.

헷갈리는 금리 종류 총정리

 

여신금리 : 금융기관에서 고객에게 돈을 빌려줄 때 적용하는 금리. 대출금리.
수신금리 : 예금금리. 우리 입장에서는 돈을 예금하는 것이지만 은행의 입장에서는 돈을 받는 것이므로 수신금리.
대고객금리 : 은행이 고객과 거래할 때의 금리 예금금리, 대출금리 등이 대고객금리.

공금리 : 금융기관이 급전이 부족해서 공기관인 한국은행에서 빌려올 때의 금리.
시중금리 : 금융시장의 사정을 잘 반영하는 대표적인 금리. 일반적으로는 시중은행의 대출금리.
실세금리 : 시중의 자금사정을 가장 잘 반영하는 금리로 신문의 금리지표에 매일 나오는 금리. 거래규모가 크고 다른 금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명목금리 : 돈의 가치 변동을 고려하지 않은 숫자상의 금리.
실질금리 : 명목금리에서 물가상승률을 뺀 금리.
표면금리 : 통장 표면에 찍힌 금리, 또는 채권 발행시에 액면에 찍혀 있는 금리.
실효금리 : 실제로 지급받는 금리. 표면금리가 똑같이 2.1%라도 단리냐 복리냐 등에 따라 실제로 지급받는 이자가 다릅니다.

고정금리 : 금리가 변하지 않고 만기 때까지 딱 고정되는 것.
변동금리 : 금리가 3개월 또는 6개월 등의 단위로 변하는 것.
단리 : 원금에만 이자가 붙는 것.
복리 : 원금뿐만 아니라 이자에도 이자가 붙는 것. 복리상품을 선택할 때는 월> 분기> 연복리식 순으로 유리합니다.

우대금리 : 고액예금, 신규계좌 개설 등 일정 요건을 갖춘 고객에게 주는 특별금리.
프라임레이트 : 신용도가 우수한 우량기업에 대출할 때 적용하는 금리. 대출금리의 기준이 됩니다.
가산금리 : 덧붙이는 금리. 신용도가 낮은 기업이나 개인이 대출을 받을 때, 최우대대출금리(프라임레이트)에 가산금리를 붙입니다.

티저금리 : 대출자를 유혹하는 금리. 대출 초기에는 매우 낮은 금리로 유혹하지만 그 기간이 끝나고 나면 대출금리가 오릅니다.

코픽스금리 : 시중 8 은행이 시장에서 조달하는 8개 대상상품(정기 예적금, 상호부금, 주택부금, CD, RP, 표지어음매출, 금융채) 자금의 평균비용을 가중 평균한 평균금리. 요즘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코픽스 금리에 연동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픽스 금리(잔액기준) :  매월 말 자금조달 잔액의 금리를 기준으로 평균 한 금리.
코픽스 금리(신규취급액 기준) :  이번 달에 신규로 조달한 자금을 기준으로 한 금리.
단기 코픽스 금리 : 이번 주에 신규로 조달한 자금을 기준으로 한 금리.

(이번  ‘은행권 대출금리 산정을 위한 개선방안’에서는 은행이 실제 대출재원으로 사용하는 자금을 최대한 포함자금조달비용 지표를 산정할 필요가 있어 결제성자금 및 기타예수/차입부채를 포함잔액기준 COFIX 신규 도입하겠다는 것이죠.)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